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교육

YCT 시험 (중국어)

by 드림셀러 2017. 3. 23.
728x90

12월말부터 두딸들이 차이홍으로 중국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 5월에 있는 YCT중국어 시험을 보게 됐어요. 진도상황은 현재 큰애는 시니어 주황2, 작은애는 주니어 주황 A13을 하고 있고, 큰애는 YCT 2급단어 작은애는 YCT 1급단어를 병행해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이것이 단어양이 많지는 않지만, 한자를 같이 봐야하는 입장이다보니 할게 많네요. 그나마 큰애는 한자를 어느정도 아니까 느낌으로 단어뜻이 보인다고 해서 별로 걱정은 안되는데, 둘째 녀석은 영어도 모르고 한자도 모르는 상황이다보니 어렵다고 안하려고 할까 걱정이 되서 아이랑 수시로 퀴즈내고 게임하고 쓰고 듣고 하고 있어요. 신경이 많이 쓰이긴 하지만 아이가 조금씩 자신감도 생기는 것 같고 중국어 선생님하고도 많이 친해져서 수업에 재미도 생긴 것 같아 그나마 다행이에요.

이번주에 YCT실전모의고사 책자를 받아서 처음으로 들어봤는데, 어렵네요. 저도 중국어 문외한이라 그런것도 있지만 아이들이 시험을 보는 것이니 더 어렵지 않을까 했더니만, 저보다 듣기를 더 잘해요. 그래도 처음 CD를 들었을때는 단어도 부족한데다가 중국에서 오는 시험이라 전체적으로 중국말로 하니 당황스럽더군요. 천천히 진행은 되는데 저도 1회 모의고사 60점 정도 받았어요. 많이 부족한 듯 해요. 이번에 시험통과되도 다음시험을 위해서는 기본기가 탄탄해야 할 것 같으니 많이 들어야 할 것 같네요.  4회까지 있는 CD를 계속 들려줘야 할 것 같고, 한자도 자꾸 써봐야 할 듯 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건 2급까지는 영어와 병행표기가 되서 독해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을 듯하지만, 나중에 한자만 보고 읽으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YCT시험이란? Youth   Chinese  Test 즉, 청소년중국시험이다.YCT는 중국 정부 공인 시험으로 제1언어가 중국어가 아닌 청소년의 중국어 학습을 격려하고, 중국어 능력을 높이기 위한 시험이다. YCT는 청소년 중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본인의 중국어 능력을 증명하는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은 1-4급, 회화는 초급, 중급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급이 제일 급수가 높은 것이지만 이 시험은 1급이 제일 낮은  단계의 시험이다. 보통 필기시험 3급 시험과 회화 초급을 같이 준비한다고 하지만,  YCT시험보다 한단계 높은 시험인 HSK 시험도 있어서 YCT를 보다가 HSK 1급으로 바로 넘어가기도 한다고 한다. 이건 중국어 선생님과 상의해 보는 것도 좋고, 모의고사를 풀어보고 결정을 하는 것도 좋겠다.

2017년 YCT 시험일정

 

YCT는 필기시험과 회화시험 나뉘어서 듣기도 준비를 잘해야 할 것 같네요.  시험은 절대평가로 60점이상이면 합격이고, 나이제한이 없어서 어른들도 볼 수 있는 시험이어서 동기부여에 좋을 듯 해요. 저도 이번에 애들이랑 같이 접수할껄 후회되네요. 다음에 있는 시험에는 같이 응시하려고 해요.

YCT시험은 필기(100점만점)와 회화(100점만점)가 총 200점 만점이며, 시험성적은 2년간 유효라고 하는데 2년밖에 안되는군요. 하하

지도교사상이 있어요. 애들한테 시험 잘봐서 선생님 상받게 해주자고 했는데, 잘 될라나 모르겠습니다. (성적우수상은 말그대로 성적우수순이지만, 동점일경우에는 나이가 어린학생이 상을 받는다.)

 

 

728x90

'라이프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둘째가 쓴 시~^^  (14) 2017.08.05
yct 청소년중국어 시험  (0) 2017.05.17
본격적인 자기주도 학습 시작!  (6) 2017.03.10
우리나라 부모들의 고질병..비교병!  (3) 2017.02.16
하루 30분, 아이와 책을 읽자!  (2) 2017.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