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정보

생강의 효능

by 드림셀러 2017. 5. 29.
728x90

가끔 녹이 아프거나 감기기운이 있을때에 설탕에 절여놓은 생강을 약간 뜨거운 물에 타먹거나 생강자체를 끓여먹기도 하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강의 향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우리 남편은 생강을 씹어먹는 걸 보니  저보다는 좋아하는 것 같아요. ^^ 몸에 좋다고 알려진 생강이 어디에 좋은지 이번에 알아봤습니다. ~~~

1.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저하 : 생강의 맵고 싸한 맛은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체내의 지질 농도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혈중 지질 농도의 증가로 인해 일어나는 동맥경화, 뇌경색 등을 예방할 수 있다.

2. 천식완화 : 생강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천식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3.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 : 생강의 성분 중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은 몸의 찬 기운을 없애는 역할을 해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4. 면역의 균형 유지 : 생강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과도한 면역체계와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류머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5. 소화기능향상 :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소화기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구토를 멈추게 해주며 멀미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6. 항균 및 암 예방 효과 :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뛰어난 항균효과가 있다. 또한 우리 몸에서 DNA의 손상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해 DNA변형에 의한 암유발 및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도 한다.

7. 기관지염, 기침에 효과 : 생강은 기관지염과 기침 감기 등에 효과적이지만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편도선이 붓고 열이 나는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몸의 좋은 반응을 유도한다는 것을 알았네요. 감기기운이 있을때에만 먹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건강생각해서 먹는 것도 좋겠습니다. 단, 우리 어머니를 보니 속이 약하신 분들은 약하게 드시는게 좋겠더라구요. 한 번 몸이 너무 아파서 진하게 끓여드시고는 속이 다 뒤집어져서 고생을 하셨어요. 각자의 위장?상태에 따라서 먹는 것이 좋겠지만, 뭐든지 과하게 먹는 것은 안좋겠죠?^^  ***

 

728x90

'라이프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dementia) _ 원인과 증상  (0) 2022.10.25
치매 자가진단테스트  (0) 2022.10.24
무섭다. 식인 박테리아!  (2) 2017.04.01
육종암을 아시나요?  (2) 2017.03.21
몸에 좋은 톳 엑기스 구매했어요.  (4) 2017.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