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서평) 세 아이 워킹망은 어떻게 건물주가 되었을까?

by 드림셀러 2021. 5. 3.
728x90

1장 세 아이의 엄마되기

2장 나를 위한 도전

3장 재개발 투자로 서울 신축 아파트 마련하기

부동산이 인플레이션을 헤지해주며 나에게 주었던 이익을 몸소 느끼고 있었던 것이다. / 단순한 월세수익보다는 월세수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다가구주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아파트는 시세차익은 크지만 월세금은 적어, 수익형부동산이 대출을 활용해서 수익을 극대화하고 이러한 것은 지산이나 다가구주택이 적당하다고 생각했다. 월급을 모아서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은 어렵다.

4장 경매투자

: 시세파악을 정확히 해야지 너무 보수적으로만 접근하다보면 패찰해서 좋은 기회 놓칠 수 있다. / 일반경매, 지분경매 / 권리분석(말소기준권리와 말소가 되지 않는 권리-중요한 이유) / 낙찰가정하기(건물면적,층수,방개수 등 파악하기 위해 가설계 받아야 하고, 방의 개수가 나와야 그 주변 임대가 조사해서 그 건물의 수익률 산정이 가능하며 그 내용을 토대로 사업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 명도 노하우(잔금내고 문자로 명의이전 여부 알리고, 협상과 동시에 인도명령 신청 진행. 인도명령신청은 볍원에 직접가거나 전자소송으로 할 수 있고, 한 번 법원에서 직접하면 다른 임차인도 법원에 직접가서 해야 한다. 내용증명, 강제집행, 명도합의서()

5장 다가구주택 신축하기

건물한 칸 임대놓는 것은 매력이 없어서 다세대 주택 신축 스터디모임에 참여. 공부를하면서 짓고 싶은 지역의 임대가 조사, 방개수 몇 개가 나올지, 주차대수는 몇 대가 가능할지, 신축부지를 찾아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출력하여 일조사선 그리는 것 등을 공부했다.

: 신축 전-토지이용계획확인원 발급, 용도지역 확인, 주변 신축 수익률 조사, 신축부지찾기(경매사이트), 어느정도의 규모도 중요하지만 일자리와의 접근성과 교통, 학교 등 먼저 체크(일반적으로 수익형부동산은 원룸비율이 많아야 수익률이 높아지는데, 역세궈 위주로 이뤄진다.) 주택의구성,다각적 검토,누군가는 포기하고 누군가는 멋진 무언가를 만들어낸다.토지계약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3가지(첫째, 명도에 대한 책임소재/둘째,폐기물 처리/셋째,지장물에 대한 사항.지장물이란 상하수관,전기공동구 등이며 국가에서 만들어 놓은 것은 각각의 유관 관청과 협의진행하며, 오래전 개인이 매설해놓은 경우 계약서 상 명시하기), 초보건축주가 알아야할 건축법규(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6장 다가구주택 신축 실전

: 설계사무소 선정(세밀하게), 시공사 선정(대한건설협회에서 업체정보 검색), 대출(1,2금융권 전화문의/임대료로 이자와 원리금을 분활상환이 가능한 구조여야하며, 신축 전 반드시 다시 확인해야 한다. )

: 공사중에 이것만은 확인하자. - 단계마다 살세한 설명과 사진첨부. 현장사진을 찍어서 단계마다 설명을 해주었다.

7장 숨어있는 복병, 세금

: 다주택건설시 공동주택 건설로 건설임대사업자로 등록시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8장 건축, 함께라서 가능한 일

: 스터디 함께 성장하기 스터디는 최대한 서로 공부를 많이 해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려고 애썼던 것 같다. 결국 사람이 하는 일 그분들이 없었다면 가능했을까?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해주셔서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글을 읽다보니, 마인드가 부자될 마인드였었다..라는 걸 느끼네요. "부동산이 인플레이션을 헤지해준다" "월세수익보다는 시세차익과 월세수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것을 고민하시고 지산과 다가구를 생각하셨다는 것!!! 전 지산이라는 것을 요즘에 알았는데.. 많은 고민을 하시고 공부와 실행을 하셔서 지금의 열정잇기님이 계시다는 것!! 결국엔 공부와 실행이다.. 나에게 무엇이 맞는냐를 빨리 찾아야 한다는 것.. 워킹맘이면서 세 아이의엄마이면서 꾸준히 공부와 투자를 하고 계시는 열정잇기님의 책을 읽고 많은 것을 느낍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