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책 책

(서평)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

by 평화77 2021. 5. 17.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8870692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

“로보토피아의 축복인가, 로보칼립스의 재앙인가!“위협과 기회의 갈림길에서 일자리의 미래를 분석한다베스트셀러 『코로나 이후의 세계』 제이슨 솅커 신작로봇과 자동화의 미래,어떤 세

book.naver.com

(목차)

1장 로보칼립스 혹은 로보토피아

2장 당신의 일자리, 이대로 정말 괜찮은가

3장 로보칼립스, 일자리의 부정적 미래

4장 로보토피아, 일자리의 긍정적 미래

5장 자동화를 부추기는 사회보장제도

6장 보편적 기본소득의 맹점

7장 답은 교육에 있다.

8장 로봇 시대에도 끄떡없는 일자리

 

-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과거의 실수를 반복한다. 로봇, 자동화, 미래의 직업 등도 마찬가지이며, 과거를 모르는 사람은 미래를 지나치게 두려워하리라 생각한다. 그 많던 대장장이들은 어디로 갔을까? 직업의 미래는 부정적인 미래를 빠르게 영향을 받을 산업이 있는 반면, 더 많은 직업의 기회가 창출될 산업도 있다. (. 컴퓨터로 인한 직업)

 

- 보편적 기본소득의 맹점 / 인플레이션이 올 것이다.

보편적 기본소득은 인플레이션을 불러오고, 화폐가치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기본소득을 올려야 할 필요성이 커질 것이다. 보펴적 기본소득의 길을 한 번 따라가면 그 어떤 금액도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새로운 돈을 발행해야 할지도 모른다.)

- 세금이 올라갈 것이다./보편적 기본소득의 재원 마련

- 교육은 개인이 경제적 기회를 얻는데 결정적 요소다.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소득이 더 많고 실업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하던지 우리는 늘 직업의 기회를 모색하고 교육과 기술 개발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더 많은 교육과 기술, 더 빠른 속도에 적응을 하기 위한 의지가 부족하다면 뒤쳐질 수 밖에 없다.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지나치게 걱정하진 말자.... 후퇴하거나 없어질만한 직업과 새로이 창출될 산업은 어떤 것인지... 끈임없이 고민하고 뒤처지지 말자. 방향을 정했다면 필요한 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으로의 직업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귀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